인천 부평 미군기지 '토양오염 정화' 속도낸다

'캠프 마켓' 환경오염 및 정화방안 정부합동 주민설명회 가져...합리적-체계적 방안 제안
박원정 기자 eco@ecomedia.co.kr | 2017-12-06 10:03:08

토양복합오염 지역으로 그동안 정화사업의 필요성이 꾸준하게 제기돼 왔던 인천시 부평의 미군기지였던 캠프 마켓 지역의 합리적 정화방안이 제시됐다.

 

△ 환경부, 환경과학원, 환경공단 관계자가 캠프 마켓 기지 현황 및 정화방안에 대해 

공동설명을 했다. 

 

 

정부측에서 환경부와 국방부가 11월 6일 부평구청서 맹독성 물질 다이옥신 등 각종 오염물질로 주민들이 불안해하고 있는 캠프 마켓 지역의 환경오염 및 정화방안에 대한 정부합동 설명회를 가졌다.


환경부, 국방부, 한국환경공단 등 정부 부처,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지역 주민 등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는 캠프 마켓 지역의 ‘복합오염토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리로써, 정부차원에서 지역 주민에게 설명하는 자리였다.

 

 특히 토양환경보전법 상 기준이 명시돼 있지 않은 다이옥신을 포함한 복합오염토양에 대해 효율적이고 경제적이며, 시공과정에서 지역주민의 건강상 위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사업 추진방안을 검토하고 지역의 도시계획, 그리고 현행 법령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한 최적의 정화대안을 제시했다.

 

캠프 마켓 인근 지역은 각종 유류 물질, 중금속, 유기염소제 등으로 오염돼 있고, 일부 제한된 지역에서는 잔류성유기오염물질인 다이옥신까지 검출돼 ‘복합오염토양 양상’을 띄고 있다.

 


특히 이 기지 내부에는 7년 전까지 사용됐던 주한미군 폐기물처리장(DRMO)이 있었는데, 이곳에서 흘러나온 오염 물질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

 

△ 국방부와 환경공단 관계자가 정화방안 연구용역(안)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지난 2015년 인천지역의 한 시민단체가 미군 내부 문서를 입수해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었는데 이곳에서 1급 발암물질인 PCB, 수은, 석면 등이 다량 폐기됐던 사실이 밝혀졌다. 토양의 약 5%가 기름인 것으로 드러났고, 기지 내부뿐만 아니라 기지 인근 지역의 오염 상태도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캠프 마켓 주변 지역은 고층 아파트, 학교, 공원 등으로 구성된 인구 밀집지역이다. 그리하여 다이옥신을 포함한 ‘복합오염토양’ 정화 때 굴토, 비산먼지 등으로 인한 지역 주민의 건강상 위해성을 특별히 고려해 정화사업을 추진할 것을 제안했다.

 

이미 국방부서 미군기지 바로 옆 한 공원에 대해선 토양 정화작업에 들어갔지만, 다이옥신이나 PCB 등 맹독성 물질을 제외한 유류 중금속 위주로만 진행돼 반쪽짜리 정화가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돼 왔었다.


그동안 환경공단은 다이옥신 오염토양에 대한 외국의 사례, 문헌 등을 검토하는 한편 캠프 마켓 주변지역의 현황과 조사된 복합오염토양의 특성, 그리고 정화사업 추진 시 문제점 등을 분석했다.


뿐만 아니라 관할 지방자치단체인 인천광역시와 부평구는 지역숙원 사업의 하나인 도로 확충과 공원 및 공공시설을 설치할 계획으로 있어 빠른 시일 내로 정화사업이 완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 캠프 마켓 정화방안 조사 및 용역에 참여했던 관계자와 전문가들이

주민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이날 설명회에 참가한 한 관계자는 “캠프 마켓 부지 정화사업은 단순히 유류나 중금속 등으로 오염돼 있는 통상적인 토양정화사업이 아니다”면서 “특정 구역에는 토양환경보전법상 규제물질이 아닌 다이옥신이 다양한 토양오염물질들과 혼재해 있다. 이러한 특수성을 감안할 때 토양정화업체의 기술과 사업 수행능력이 본 사업의 성공에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적정 입찰방식, 사업수행능력 평가 항목, 배점 기준 등 입찰과 관련한 사항들을 분석했다”며 “분석된 결과를 토대로 적정한 사업관리 방안과 현행 법령 체계에서 최적의 실행 가능한 정화방안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환경미디어 박원정 기자]

 

[저작권자ⓒ 환경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CO피플]

[친환경 기술/제품]

삼성안전환경
많이본 기사
KOWPIC
두배
포스코건설
논산시
종이없는벽지
한국시멘트협회
안성

[전시/행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