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TANK 기술의 名家(명가) 영성산업(주) - 김기진 대표이사

ACF필터 개발로 정수기 업계 새 지평 열어
편집국 | eco@ecomedia.co.kr | 입력 2004-06-21 02:34:59
  • 글자크기
  • -
  • +
  • 인쇄
(Raphael)이라는 명칭은 성경에서 나오는 ‘치료의 하나님’을 일컫는 말로 김기진 대표이사의 ‘물’에 대한 애착과 관련 제품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반영하고 있다.

신제품 ‘라파엘 정수헤드’대박 기대

신제품 라파엘 정수헤드(Raphael Water Purifier for Head), WFH101-ST는 주방에 설치되어 있는 수전금구의 내부에 초소형으로 제작된 ACF 필터를 적용, 장착한 복합필터방식이다. 국내 최초로 4way 방식을 채택해 정수, 원수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필터와 카트리지 일체형이며, 은 토르말린 세라믹볼 첨가로 필터 내부의 세균, 박테리아, 곰팡이 등의 번식을 방지하기 때문에 매우 위생적이다.
따라서 마시는 물 이외에도 과일, 야채류의 세척과 식기 세척 및 피부보호 등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고 교체가 간단한 필터는 1200ℓ(2ppm기준)의 유효정수량을 지니고 있으며, 필터 교환주기는 5인 가족기준으로 2개월 정도다. 정수헤드의 일반정수성능 및 잔류염소 제거 성능은 한국화학시험연구원의 먹는 물 수질공정시험방법을 통해 이미 입증됐다. 또 한국원사직물시험연구원에서 기준규격에 따른 용출, 재질의 유해성물질 방출여부에 대한 확인 시험을 통과했으며 입자제거성능도 검증됐다. 이 제품은 기존 수전금구에 직접 장착할 수 있어 설치 공간이 절약되며, 기존 제품에 비해 가격이 10`~50%로 저렴하다.
영성산업(주)은 이 제품의 개발을 통해 공기정화기(가정용 에어콘 포함), 냉장고 등 악취제거용 필터 국산화 개발 가능성을 확인했으며 향후 본격적인 제품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이와 함께 상수도 및 농어촌 농약오염지역의 지하수질 개선에 응용해 맑은 음용수를 공급, 국민건강 향상에 기여한다는 원대한 포부로 기술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이 회사는 이러한 기술 축적을 통해 수입대체 기술 확보는 물론 새로운 시장 개척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ACF 필터로 맑은 물 공급에 일조하겠다”

이러한 첨단기술 개발과 관련 영성산업(주) 김기진 사장은 “생활수준이 높아질수록 깨끗한 물이 필요하다. 수돗물은 정부가 품질을 보증하는 안전한 물임은 분명하다. 그렇지만 염소, 녹 등 발암물질이라고 할 수 있는 2차적 오염에 대하여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얻고 있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2차적 부가오염을 제거할 수 있다면 우리는 정부에서 보증하는 안전하고 좋은 수돗물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고 전제, “필터 ACF는 활성탄소섬유로 만들어 넓은 표면적을 통해 200배 정도의 염소제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가는 섬유는 무수한 크기의 비표면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물이 흘러도 정수효과가 크다”고 자랑한다.
그는 이어 “크기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수도꼭지 부착용 필터 하나가 소화할 수 있는 정수용량은 1800ℓ이다. 하루 2ℓ를 사용한다고 하면 5인가족 기준으로 하루에 10ℓ를 사용한다고 해도 180일, 6개월 정도마다 교체하면 된다. 수도꼭지형 필터는 1200ℓ를 처리할 수 있다. 1일 10ℓ의 물을 사용한다고 하면 120일 사용할 수 있다”며 “활성탄소섬유로 제작된 필터는 염소를 제거시키는 것은 물론 코코넛 활성탄 성분의 특성으로 물맛을 더욱 좋게 한다. 은 점착 활성탄 성분도 포함돼 있기 때문에 살균까지 할 수 있다. 소비자 연구원에 실험을 의뢰한 결과 1cc당 대장균 18만 마리, 장티푸스 18만 마리를 넣고 필터를 통과시켜 보니 거의 99%의 제거율을 보였다. 필터 내 은 성분 때문에 세균이 번식하지 않는다”고 강조한다.
기존 정수기의 경우 필터 3개와 은소독 필터 1개를 포함, 모두 4개의 필터용량이 필요하지만 ACF필터는 작고 고성능으로 필터 한 개로 4가지 기능을 모두 소화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슬림하고 고성능의 필터를 사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창출, 개발된 제품이 ‘라파엘 정수헤드’라며 “향후 고성능의 ACF 필터를 국내쪾외에 공급, 깨끗한 물을 제공하는데 일조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활성탄소섬유 응용분야 무궁무진

고성능 흡착제인 ACF 필터와 관련하여, 이 회사 임정수 이사는 “ACF 필터를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은 초소형화가 가능해 재료비가 적게 들어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고, 타 흡착제에 비해 10배 이상의 흡착속도와 용량을 갖는 고기능의 제품설계가 가능하다”고 한다.
예를 들어, 이온수기 내에는 ACF 필터가 들어가지만 내부에 장착되기 때문에 소비자가 제품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브랜드화 할 수 있는 제품개발에 의욕을 갖게 되었고 현재 ACF 필터를 이용한 제품을 개발 중에 있다.
따라서 “높은 기술력을 기반으로 하는 활성탄소섬유 필터는 향후 접목분야가 더욱 넓어질 것으로 예상 된다”고 털어놓으며, “제2의 창업을 이끌어갈 전략아이템으로 만들어 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영성산업(주)은 지난 ’91년부터 13년간 하이탱크를 개발하고 이제 ‘일등제품 하이탱크’라는 로고를 사용하고 있으며 지난해 힘든 시기에도 30%의 매출신장을 이뤄냈고, 신기술 및 신제품을 통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 나가겠다”고 남다른 의욕을 보였다.
한편 제품개발의 핵심멤버인 이상덕 과장도 “ACF 필터는 현재 15개 특허를, 먹는 물 정수기 외 정수헤드도 8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현재 기능성 활성화탄소섬유필터는 국내 정수기 회사에 거의 납품하고 있다”며 “앞으로 영성산업(주)은 활성탄소섬유 필터 생산기술을 바탕으로 정수기에서부터 다양한 용도의 개발가능성이 있는 제품을 개발하는 한편 하이탱크와도 기술을 접목시킬 방침”이라고 굳은 의지를 보였다.
라파엘 냉쪾온 정수기는 기존 4~5단계의 필터를 사용해 정수하는 시스템과 달리 ACF 필터 한 개를 사용해 원수를 정수하기 때문에 기존의 정수기들에 비해 크기를 최소화, 우선 공간 활용도가 높은 장점을 지녔다.
이 외에도 국내최초로 개발한 고성능수도꼭지 부착용 라파엘 정수기의 경우, 소형화 추세의 선진국형으로 크기는 작지만 ACF필터를 적용해 수돗물의 정수 능력은 모두 갖추고 있다.
이 제품은 한국소비과학연구센터에 의뢰해 시험한 결과에 따르면 장티푸스균, 살모렐라균의 제거 능력도 지니고 있으며 초소형이기는 하지만 정수량은 1800ℓ로 매우 우수하다.
라파엘 언더씽크 정수기의 경우에도 ACF 필터를 활용해 기존 2~4단계의 언더씽크용 필터와 달리 단일 복합필터로 높은 정수기능을 자랑한다.





하이탱크쪾천정재 등 사업분야 다양

영성산업(주)은 필터제품 부문 외에도 하이탱크(SMC저수조), GMT 제품, 주유기 커버, 천정재 등 다양한 사업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92년 4월 (주)LG화학 협력업체로 지정되면서 ‘하이탱크’사업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 영성산업(주)은 지난 ’02년 10월에는 (주)LG화학 건재사업부 하이탱크사업을 인수해 독자노선을 구축하고 있다.
하이탱크는 싱가포르 PSB, ISO9001, 중국 GB 인증을 획득한 고도 기술의 제품으로 위생성, 수밀성, 내구성 등의 측면에서 최고의 성능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우수성과 함께 다양한 크기의 판넬을 사용해 수평, 수직의 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어 대형 용량의 지하 저수조에 적합하다. 이 제품은 20년간 사용이 가능한 내구수명이 검증된 제품으로 국내시장에서 확고한 1위의 M/S를 확보하고 있다.

수처리 기술 전문기업 도약

‘새로웁게, 안전하게, 훌륭하게, 재미있게’라는 사훈을 내건 영성산업(주)은 올해부터 ‘일등품질! 일등기술! 일등회사!’의 슬로건을 내걸고 한단계 높은 도약을 위해 뛰고 있다.
영성산업(주)이 기술력을 기반으로 탄탄한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것은 그동안 이 회사가 걸어온 길을 통해 충분히 엿볼 수 있다.
이 회사는 ’00년 5월 기술신용보증기금 우량기술기업 선정됐으며 ’01년 5월 중소기업청 벤처기업 확인(연구개발 투자기업), ’01년 11월 중소기업청 INNO-BIZ(기술혁신형)기업으로 선정됐다. 이어 ’01년 12월에는 충청북도 으뜸기업 선정됐고, ’03년 7월 중소기업청 벤처기업 확인(연구개발기업), ’03년 7월 중소기업청 수출유망중소기업 선정된 것 등이 그 예이다.
영성산업(주)은 SMC물탱크, GMT자동차범퍼, 지붕재, 주유기커버, 위성안테나, 격벽제 등을 생산하는 복합재료사업부와 라파엘정수기(수도꼭지부착형, 냉쪾온 정수기)를 생산하는 정수기사업부를 두고 있다.
또 정수기용쪾산업용 활성탄소섬유필터, 수처리용 필터시스템 등을 생산하는 필터사업부, 복합재료(S/BMC. FRP, GMT 등) 성형재료 및 성형기술, 활성탄소섬유 기초연구 및 응용제품 개발 등을 하는 복합재료연구소 등을 거느리고 있다.
영성산업(주)은 이러한 주요사업부문을 독립적으로 운영, 향후 환경관련 수처리 기술의 전문화 기업으로 더욱 도약하기 위해 성장의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환경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글자크기
  • +
  • -
  • 인쇄
  • 내용복사

헤드라인

섹션별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

오늘의 핫 이슈

ECO 뉴스

more

환경신문고

more

HOT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