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요르단 연구용 원자로 준공!

국내 최초 원자력 해외 수출...민간기업 첫 원자력 EPC사업 성공적수행
박원정 기자 eco@ecomedia.co.kr | 2016-12-08 15:41:11

향후 연구용원자로 및 상용원전 해외시장 진출 기회 확대 기대


△ 대우건설이 우리나라 원자력 역사상 처음 해외로 수출한 ‘요르단 연구용원자로’를 성공적으로 준공했다. 출력중 핵연료 불꽃

장면.<사진제공=대우건설> 

 

국내에선 사상 처음으로 우리의 원자력이 해외에 수출됐다.  


대우건설(대표이사 박창민)은 우리나라 원자력 역사상 최초로 해외로 수출한 ‘요르단 연구용원자로’를 성공적으로 준공하고, 지난 7일 요르단 현지에서 준공식을 가졌다.

요르단 연구용원자로(이하 JRTR: Jordan Research and Training Reactor Project)는 요르단원자력위원회가 발주한 공사로 요르단 수도 암만에서 북쪽으로 70㎞ 떨어진 이르비드(Irbid)에 위치한 요르단과학기술대학교(JUST: Jordan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에 5MW급 연구용 원자로 및 관련시설을 건립하는 공사이다.
JRTR 사업은 2010년 3월 30일 요르단원자력위원회(JAEC)와 한국원자력연구원-㈜대우건설 컨소시엄간 EPC 계약을 체결하고, 그해 6월부터 공식적으로 시작됐다. 2011년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에는 안전성 강화를 목적으로 원수저장탱크, 사고 후 공기정화 시설 등을 추가로 건설했다. 총 사업비는 1억6000만 달러 규모로 운영요원 양성을 위한 교육 훈련까지 완료했다.


■ 최고 성능의 원자로, 다양한 과학 기술 발전 및 의료 복지 향상에 기여 

△JRTR 원자로 

현재 이 지역에서 가장 우수한 성능의 JRTR은 많은 과학 기술 분야에 활용돼 요르단의 과학 기술 수준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성자를 이용한 기초연구를 비롯, 의료용 방사성 동위원소 생산, 중성자 방사화 분석, 반도체 생산 등에 활용된다. 특히 요르단은 중성자를 이용한 연구와 의료용 방사성동위원소 생산에 주된 관심을 갖고 있다.
JRTR은 이와 같이 원자로 이용 수요가 증가하면, 단계적으로 실험 장치를 추가 설치하고, 출력도 두 배로 높일 수 있으며, 냉중성자 실험 설비도 설치해 원자로의 활용도를 크게 확장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 대우건설, JRTR 성공으로 연구용원자로 및 상용원전 해외시장 진출 기회 확대 

△JRTR 현장 전경

원자로 건설관련 세계적인 기록과 기술력 보유한 대우건설은, 그동안 국내 건설사 최초로 원자력발전소 건설기술을 중국 진산원전과 대만 용문원전에 수출하였고, 건설사 최초로 한수원의 가동원전 설계용역 공급사로 등록되어 가동원전 일반종합설계용역을 수주하고 전력산업기술기준(KEPIC) 설계분야 인증을 취득하는 등 원자력 분야에서 선도적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이번 JRTR의 성공적인 준공은 국내외 신규 시장 및 노후화된 연구용 원자로 교체시장에서 대우건설이 유리한 고지를 선점한 데 의의가 있다”며, “현재 전세계 50여개 국에서 운전중인 연구용 원자로 240기의 80% 이상이 노후화된 원자로로 점진적인 교체 수요 발생이 예상된다. 공급업체가 제한적인 틈새시장인 연구용 원자로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확실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만큼, 향후 연구용 원자로 세계 시장의 강자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환경미디어 박원정 기자]


※ 연구용 원자로(Research Reactor)
우라늄 핵분열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을 이용해서 전력을 생산하는 발전용 원자로(원자력 발전소 또는 상용 원전)와 달리, 핵분열시 생성되는 중성자를 활용해서 여러 가지 연구를 수행하는 원자로를 말한다. 연구용 원자로는 중성자 산란장치를 이용한 물질의 구조 연구 및 신물질 개발 등 중성자 과학, 의료용 및 산업용 방사성동위원소 생산, 핵연료와 원자로 구조재 등 재료의 안전성과 건전성을 시험하는 조사시험 등에 다양하게 활용된다.

 

[저작권자ⓒ 환경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CO피플]

[친환경 기술/제품]

삼성안전환경
많이본 기사
KOWPIC
두배
포스코건설
논산시
종이없는벽지
한국시멘트협회
안성

[전시/행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