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처紙 "디젤엔진, 2015년도 3만8천명 조기사망 초래"

이대로면 2040년 약 17만 4천면 조기사망 추정
문광주 기자 eco@ecomedia.co.kr | 2017-05-17 15:28:39

디젤엔진 생각보다 훨씬 오염도 높아 건강에 악역향!


추가 오염은 2015년도에 약 3만8000명 조기사망과 연관

 

Photo by Matt Cardy/Getty Images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전 세계 10개 이상의 국가에서 디젤 자동차, 트럭 및 기타 차량들이 실험실 테스트가 보여준 것 보다 50% 더 많은 질소산화물을 배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5에 약 3만 8000명이 조기사망하게 된 것과 연관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지난 5월 15일 네이처지에 발표된 연구에서, 연구원들은 질소산화물(NOx)에 대해 도로에서 주행하는 디젤자동차 배기관과 실험실 테스트 결과를 비교했다.

 

디젤 차량이 테스트 된 국가는 호주, 브라질, 캐나다, 중국, 유럽연합, 인도, 일본, 멕시코, 러시아, 한국, 그리고 미국이다. 80% 이상이 2015년도에 새롭게 판매된 차량들이다.


연구팀은 "실험실에서 배출된 9백 4천만 톤 보다 5백만 톤 더 많은 NOx를 방출했다"고 기술했다. 


질소 산화물은 자동차 배기가스에서 공기로 방출 되거나 석탄과 화석 연료의 연소, 작은 검 댕 입자 및 스모그를 만들어 낸다. 연구에 참여한 국제 클린 교통협의회에 따르면, 이 모든 환경에서 호흡을 하면 폐암을 포함해 심장과 폐 질환과 관련이 있다.


각 국의 정부들은 정기적으로 그들이 오염 한계를 충족 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새로운 디젤 차량을 테스트 하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테스트가 실제 운전 상황을 흉내 낼 뿐, 실패한다. 그들은 실제 오염 수준을 과소평가 하고 있다.


연구팀은 이런 추가 오염이 유럽연합, 중국, 인도에서 2015년도 약 3만8000명이 조기 사망한 것과 연관 있다고 추정했다. 미국은 과잉 NOx 로 인해 1100명이 사망한 것으로 평가했다. 결과는 너무 놀라운 일이 아니다.


1 월 보고서는, 유럽에서 다니는 요즘의 디젤 승용차는 덜 엄격한 규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실험실 테스트를 충족 하더라도, 실제 도로에서 트럭과 버스 보다 더 많은 독성을 방출한다고 했다.


이 연구는 2015년 9월 폭스바겐 배기가스 부정 스캔들의 여파로 촉발된 자동차 NOx 에 관해 뜨거운 논쟁거리가 되고 있다.


연구 저자에 따르면, 추가 오염을 방지하는 방법은, 더 엄격한 규정 및 테스트를 실행 하는 것이다.

연구는 2040에 17만 4000명의 조기사망을 피할 수 방법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https://www.theverge.com/2017/5/15/15642456/diesel-vehicles-nitrogen-oxide-polluti
on-premature-deaths

 

[저작권자ⓒ 환경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CO피플]

[친환경 기술/제품]

삼성안전환경
많이본 기사
KOWPIC
두배
포스코건설
논산시
종이없는벽지
한국시멘트협회
안성

[전시/행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