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겨울철 실내공기 관리법?

<기고>손종렬 고려대학교 보건환경융합과학부 교수
온라인팀 eco@ecomedia.co.kr | 2016-12-08 15:03:22


겨울철 실내환경관리로

건강 챙기세요!


△ 고려대학교 보건환경융합과학부
    손 종 렬 교수

 

 

 

 

 

 

 

 

입동이 지나고 급격히 온도가 낮아지면서 여느 해처럼 연일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미세먼지의 계절이 돌아온 것이다. 최근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의 연구에 따르면 미세먼지 농도는 11월부터 높아져 2월에 미세먼지 농도가 정점에 도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최근 5년간 2월에가장 많은 미세먼지 주의보(150 ㎍/㎥ 이상)가 발령된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는 한반도 주변의 고기압이 국내에서 생성된 먼지가 대기 중에 체류하도록 하고, 겨울이 되어 중국 북부지역에서 난방을 시작하면서 발생한 오염물질이 북서풍을 타고 한반도로 이동하여 국내환경에서 먼지의 농도를 증가시키기 때문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겨울의 계절적 특성에 의한 고농도의 미세먼지(PM10)와 초미세먼지(PM2.5)가 지속됨에 따라 장기간 노출되면 면역력이 급격히저하되어 감기, 천식,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질환은 물론 심혈관 질환, 피부질환, 안구질환등 각종 질병에 노출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보고 되었다. 특히 초미세먼지는 산업연소과정이나 자동차 배기가스, 요리 등 인위적인 화학반응에 의해 생성되며 그 크기가 머리카락 굵기의 1/30~1/200 크키인 매우 미세한 입자다. 따라서 미세먼지는 코나 기관지에서 걸러지는 반면에 초미세먼지는 허파꽈리 등 호흡기의 가장 깊은 곳까지 도달하여 폐기능을 약하게 만들거나 일부는 주변 모세혈관을 타고 혈액으로 침투한다. 

 

이로 인하여 폐기능 저하, 불규칙한 심장박동, 심장발작 그리고 암을 유발하며 관련 질환자의 사망 가능성을 높이는 것으로 내외 연구사례를 통해 밝혀졌다. 한편 우리나라는 실내 공간확대로 실내 거주활동시간이 증가하여 하루 중 실내활동 비율이 88%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겨울에는 한파로 인한 실내 활동 시간이 증가하게 되며, 실내 온도 유지를 위해 난방을 가동하고 환기를 자제하게 된다. 그러나 환기 횟수의 감소는 실내에 존재하는 오염물질의 농도를 지속적으로 증가시켜 실내공기 오염도를 높아지게 만들고, 이에 따라 인체 위해도가 높아진다. 실내공기의 건강영향에 대한 연구에서는 실내공기가 실외공기보다 5배의 높은 위험성을 가지며 사망 위험의 8번째 요인으로 폐렴, 만성 호흡기 질환, 폐암을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겨울철 계절적 특성에 따른 고농도의 미세먼지, 초미세먼지와 난방기구 가동과 환기 감소로부터 악화된 실내환경을 적절한 관리방법으로 개선하여 우리의 건강을 보호해야 한다.

  

우선적으로 겨울철 실내 온도는 18~21 ℃, 실내 습도는 40%로 유지해야 한다. 실내 습도가 낮으면 다양한 질환을 일으키며, 실내 습도가낮으면 다양한 미생물이 번식할 수 있다. 따라서 사람이 느끼기에 가장 쾌적하며, 건강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는 적절한 습도와 온도를 유지해야 한다. 따라서 난방기 사용으로 실내 온도를 유지하고, 가습기 사용이나 빨래 널기,숯 비치 등을 통해 적정한 습도를 유지해야 한다. 단, 가습기를 이용한 실내 습도 조절할 경우, 가습기 내부를 자주 청소하여 미생물 번식을 막아야 한다.

 

 

주기적인 환기를 통해 고농도의 실내공기 오염도를 저감시켜야 한다. 일반적으로 높은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나 황사가 발생한 날의 경우 창문을 닫아 외부로부터 공기 유입을 차단한다. 그러나 일부연구결과는 황사가 있는 날의 경우 환기 부족이 실외의 미세먼지 농도보다 실내의 미세먼지 농도가 약 2배 정도 높게 만드는 원인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대기의 움직임이 커 미세먼지의 농도가 떨어지는 정오 무렵이나 국가 대기오염측정망을 통해 제공되는‘우리동네 실시간 대기질’ 정보를 바탕으로 짧은 시간 동안 효율적으로 환기를 하여 쾌적한 실내환경을 유지해야 할 것이다. 

 

더불어 적절한 공기청정기 운영과 환기 시스템 가동은 실내공기 중 오염물질 제거 효율을 증대시킨다.공기청정기를 사용할 때는 정기적인필터 청소 및 교체가 필요하며, 기계식 환기 시스템이나 주방 후드의경우도 주기적인 청소와 교체를 통해 관리해야 한다. 또한 정기적인 청소와 정리가 필요하다. 미세먼지 및 각종 오염물질은 바닥과 벽면 및 천장에도 붙어있기 때문에 주기적인 청소와 정리로 관련 오염물질을 수시로 제거해서 오염물질을 관리해야한다.

 

 

 

최근에는 국민들의 실내공기질에 대한 관심 증대로 AI(인공지능),IoT(사물인터넷) 기반의 실시간 실내공기질 측정 센서 제품이나이를 부착한 공기청정기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어 상용화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생활환경에서의 실내공기질 관리시스템은 스마트시티에서 모든 사람의 핸드폰 사용문화에서 우리가 생활하고 있는 실내환경 정보에서 인간의 건강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공기질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받을 수 있어 제공된 정보를 바탕으로 개인 및 공간의 실내공기질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수단으로 활용될 것이다. 

 

 

[저작권자ⓒ 환경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CO피플]

[친환경 기술/제품]

삼성안전환경
많이본 기사
KOWPIC
두배
포스코건설
논산시
종이없는벽지
한국시멘트협회
안성

[전시/행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