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 의 위험성, 어두운 곳에서 tv를 보면 안되는 이유!

LED 조명은 시각세포를 죽일 수 있다. 눈동자가 약간 좁아지도록 방의 다른 광원을 켜는 것이 좋다.
문광주 기자 | eco@ecomedia.co.kr | 입력 2018-06-05 14:5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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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D의 청색광이 눈에 영구적인 손상을 줄 수 있디’는 많은 연구가 있다.
최신 세대의 LED 램프는 오렌지 색조를 사용하여 이러한 위험을 피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제조업체들은 몇 센트의 추가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건강문제를 무시하고 있다.


파란 빛이 너무 많으면 위험
백색광을 생성하기 위해, LED 램프는 주로 황색광을 비교적 높은 비율로 400 ~ 500 nm 청색광과 혼합한다. 파란 빛은 방해받지 않고 각막을 통과해 망막에 염증과정을 유발할 수 있다.
망막의 이 영역에서 색에 민감한 감각 세포들은 서로 가장 밀접하게 자리 잡고 있다. 날카로운 시야의 핵심이 바로 여기에 있다.
LED의 푸른빛은 분명히 장기간 이 영역의 감각 세포를 손상시킬 수 있다.


오렌지 색조는 푸른빛을 감춘다.
가정의 LED 램프의 광도는 법으로 규제하고 있다. 그러나 허용된 적절한 강도로도 일반 LED의 차가운 백색광은 장기간에 눈을 손상시킬 수 있다. 한편, 오렌지 색조가 유해한 청색광을 걸러내는 LED 램프도 있다. 이렇게 하면 눈의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제조업체는 이 LED를 "복고풍", "빈티지" 또는 "벽난로 불꽃"이라는 이름으로 판매하여 전구의 디자인과 조명 동작을 모방하고 있다. 이는 이전의 백열전구 느낌을 만들어 고객에게 어필해야한다. 제조업체들은 눈에 대한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한 지침을 제시하지 않는다.

▲ 적색-녹색-파란색-SMD-LED

푸른빛의 생물학적 효과 (circadian rhythm)
푸른빛은 이미지(그림참조, 녹색 트랙)를 만드는 것 외에도 몸체를 위한 타이머 기능도 가지고 있다. 송과선에서(도. 2, 블루 웹) 멜라토닌 생성을 억제하여 낮 동안 활동에 대한 빛을 제공하며, 낮-밤 리듬 주기성에 크게 기여한다.


 백색광의 전체 스펙트럼이 타이머 기능을 담당하지는 않는다. 파장 380nm - 600nm의 빛만이 멜라토닌 억제를 달성하며, 단파 푸른빛은 490nm 부근의 파장 범위에서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한다. 이것은 광원의 스펙트럼에서 파란색 레벨이 높을수록 멜라토닌 억제 효과가 높음을 의미한다. 청색광 부분의 증가는 광의 색온도 2의 증가를 동반하기 때문에, 색온도가 높은 광은 일주기 리듬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주광색 백색 LED (6000K)의 빛은 따뜻한 백색 LED (3000K)보다 멜라토닌 억제효과 면에서 훨씬 더 효과적이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푸른빛에 노출되면 멜라토닌 억제와 수면 패턴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확인됐다. (Wahnschaffe et al., 2013) (Grandner et al., 2013) (West et al., 2011)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청색이 풍부한 사무실 업무용 조명은 업무성과와 집중도가 현저하게 개선되었고 예민함이 적었다(Viola et al., 2008). 또한 청색광은 뇌의 정서적 과정에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Vandewalle et al., 2010).


결과적으로 청색광 함량이 높은 빛 (예 : 주광색 흰색 LED)은 하루 동안 사람의 행동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건강한 수면 리듬을 유지하려면 저녁에는 피해야한다. 대안으로 따뜻한 백색 광원 또는 필터 안경을 활용한다.

▲ LED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도 위험 할 수 있어
스마트 폰, 텔레비전 또는 컴퓨터의 디스플레이는 의사들의 시각에서 볼 때, 너무 많은 푸른빛을 제공한다. 이 위험을 줄이고 싶으면, 컴퓨터 모니터 또는 스마트 폰의 표시등을 더 노란 부분으로 전환 할 수 있다.(Night-Shift 기능) 함부르크 응용과학 대학(Hamburg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s, HAW Hamburg)의 측정에 따르면, 이것은 측정한 필터 포일의 사용보다 훨씬 효과적이다. 텔레비전을 볼 때, 그러한 "황색"의 그림은 방해가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렇게 함으로써 민감한 감각 세포에 도달하는 청색광의 비율을 줄일 수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또한 동공의 확장 정도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어두운 곳에서 TV를 보지 않는 것이 좋다. 눈동자가 약간 좁아지도록 방의 다른 광원을 켜는 것이 좋다.


쥐에 대한 연구
지금까지 해로운 영향은 동물 실험에서 실험적으로 입증됐다. 인간에 대한 임상 장기 연구는 아직 부족하다. 그러나 푸른빛이 사람의 감각 세포에 해로운 영향을 미친다는 가능성 때문에 예방 조치는 그 의미가 매우 크다.<문광주 편집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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