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 비스페놀A(BPA) 오염수에서 30분 내에 BPA 99% 제거

과산화수소와 함께 TAML 활성제,BPA 를 올리고머 덩어리로 모이게 해
문광주 기자 eco@ecomedia.co.kr | 2017-08-03 11:51:17

TAML 활성제 사용, ​물에서 30분 내에 해로운 BPA 99% 제거


BPA로 오염된 물을 30분안에 걸러내 정수 시키는 방법이 알려졌다.

 
비스페놀 A (BPA)는 DVD에서부터 신용 카드 영수증, 치아 충전재에 이르기까지 모든 곳에서 발견되며 심혈관 질환 및 간 효소 이상을 포함해 인간의 건강 문제와 관련이 있다. 새로운 기술은 불과 30 분 만에 물에서 BPA의 99 %를 제거 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 비스페놀 A (BPA)는 DVD에서부터 신용 카드 영수증, 치아 충전재에 이르기까지 모든 곳에서 발견된다.


BPA는 소량으로도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종의 미세 화학 물질이다. 노출의 대부분은 통조림 식품과 플라스틱 식품 및 음료 용기에서 나온다. 연구에 따르면 화학물질은 토양, 퇴적물, 하수 슬러지, 공기 및 음용수에서도 발견된다.


펜실베이니아의 카네기멜론대학의 테렌스 콜린즈(Terrence Collins)와 그의 동료들은 물에서 BPA를 제거 할 수 있는 저렴한 방법을 착수했다. 15 년의 작업 끝에 팀은 해결책을 내놓았다. 먼저, TAML이라 불리는 활성제 촉매 그룹을 오염된 물에 넣고, 다음단계로 과산화수소를 첨가한다.

 

BPA 분자구조

 


TAML 활성화제는 우리 몸에 있는 효소처럼 작용해 화학 반응을 가속화시킨다.
과산화수소와 함께 TAML 활성제는 pH 중성인 물에 있는 BPA(전형적인 폐수 pH)를 BPA가 30 분 이내에 올리고머라고 불리는 큰 덩어리로 모이게 한다.
이러한 덩어리는 해롭지 않으며 쉽게 물 밖으로 걸러 낼 수 있다.


Collins는 "우리는 수십억 달러의 연구 문제를 해결했다. 이 치료는 누구나, 어디에서든지, 어떤 양의 물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다" 고 말한다.


지난 60 년간 BPA의 인간 소비는 꾸준히 증가했다.
BPA의 안전성에 대한 이전의 주장에도 불구하고 위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것은 임신 유지에 관여하는 호르몬 에스트로겐을 모방하고, 신체의 내분비 시스템에 영향을 미친다. 물고기, 포유동물 및 인간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생식 기관 및 태아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유럽 연합과 미국에서 단계적으로 폐기되고 있지만 플루오렌-9비스페놀(fluorene-9-bisphenol)과 같은 대체 물질도 마찬가지로 해로울 수 있다.


Collins와 그의 팀은 TAML 활성화제로 처리 한 물에 효모와 제브라 피쉬 배아를 키웠다.
여기에서 BPA 노출과 관련된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다.  

 

이 실험은 콜린즈 팀에게 다음과 같은 희망을 갖게 했다. 지구상에서 가장 심각한 오염물질 중 하나라고 생각되는 것을 효과적으로 파괴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  

 

"1kg의 촉매로 수만 톤의 물을 처리 할 수 ​​있다"라고 Collins는 말한다.
텍사스에 있는 Baylor University의 브라이너 브룩스는 화학자, 독물 학자 및 엔지니어와 관련된 Collins와 같은 학제간 노력이 도시화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전 세계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생각하면, 인류 역사에서 다른 어떤 때보다도 인력, 자원 및 화학 물질 사용에 집중하고 있다" 라고 그는 말한다. "물 공급을 치료할 수있는 지속 가능한 방법을 개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저널 참고 문헌 : Green Chemistry,

 

[저작권자ⓒ 환경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CO피플]

[친환경 기술/제품]

삼성안전환경
많이본 기사
KOWPIC
두배
포스코건설
논산시
종이없는벽지
한국시멘트협회
안성

[전시/행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