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피플>안문수 한국자동차환경협회장

19개 회원사 해외진출 적극 지원
온라인팀 | eco@ecomedia.co.kr | 입력 2015-11-16 10:4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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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질적 수익사업 추진 구상중…
19개 회원사 해외진출 적극 지원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한국자동차환경협회는 대기 환경보전법 제 78조에 따라 자동차 배출가스로 인해 인체 및 환경에 발생하는 위해요소 등을 줄여, 국민의 건강과 환 경보전에 기여하고 회원 상호간의 권익을 도모하고자 2007 년 11월9일 설립됐다. 주로 자동차 부품회사가 회원사로 현 재 19개 업체가 가입해 있다. 자동차환경협회의 주요 업무는 노후 경유자동차 배출가 스 저감장치 부착, 저공해 엔진 개조, 노후 경유차 조기폐 차 지원, 저감장치 부착차량 사후관리, 전기차 충전사업 등 이다. 또한 교통분야 환경 및 제도 관련 연구와 개선 사업, 친 환경운전문화 확산을 위한 대국민 캠페인, 친환경운전왕 선발대회 등을 전개하고 있다. 협회를 이끌고 있는 안문수 협회장을 만났다.

△ 안문수 한국자동차환경협회장

자동차환경협회는 수도권 대기개선과 경영대책을 서 포트하기 위해 만들어진 회사이다. 그리하서 주로 자동 차 부품회사가 회원사로 돼 있다. 그동안의 협회역사에 대해 안문수 협회장은 “전 회장 재임 시에는 협회사정이 안 좋았다. 사정이 좋아진 후 내가 부임했다”며 “2014년 1기 대책사업의 10년 기한이 만료돼 끝이 난 상태”라고 밝혔다.

 


이어 안 협회장은 “이제 2기 사업을 시작해야하는데, 잘 안 되고 있는 게 사실이다. 회원사들이 할 일이 없어 졌고 그래서 회원사들의 경영실적이 안 좋다”고 말했다. 국내 사업이 종료돼 다른 수익사업을 찾고 있다는 안 협회장은 협회의 설립목적과는 맞지 않지만 회원 사들의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해주는 사업을 구상하고 있다.


안문수 협회장은 환경부 대기정책과장일 때 큰 줄거리만 잡아놓고 다른 곳에서 근무하게 됐다. 당시 돈을 만들어야 하는데, 우여곡절 끝에 경유가격을 휘발유 가격대비 85%로 올려 수도권대기 대책본부 운영비로 사용하기로 했다.
안 협회장은 자동차 환경개선과 차세대 자동차산업 발전을 위한 새로운 사업으로 전기자동차를 육성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런데 현재 전기차용 충전소 운영은 산업통상자원부, 공공시설과 공공기관 전기차 운영은 환경부가 맡고 있어 업무에 혼선이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충전소 설치는 환경공단 소관인데 이것을 자동차 환경협회에서 운영하게 돼 있다. 그런데 전기차 충전은 공짜”라며 “전국에 230개의 충전소가 있고 한 달에 7000만 원 정도의 전기료가 협회 돈으로 지출되고 있는 형편”이라고 충전소 설치 및 충전 요금의 불합리성에 대해 설명했다.


이와 관련 환경부는 지난 10월 20일, 2016년 초부터 공공급속충전시설에 대한 유료화를 진행 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전기차-하이브리드 확대에 걸림돌 많아
현재 국내 전기차는 전국적으로 2000 여대 정도가 되지만 휘발유 가격의 하락으로 전기차가 가격 경쟁력 면에서 우위라고 할 수 없다.


안 협회장은 “유럽은 조금 비싸더라도 환경을 위해 전기차를 사용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그렇지 못하다”고 말했다.
이어 전기차의 시장이 확대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전기차의 사양설명서를 보면 100% 충전 했을 때 140km까지 운행할 수 있다고 돼 있다”라며 “그러나 실제로는 90~100km 정도 갈 수 있고 특히 고속도로에서 고속주행하면 배터리 충전이 급속으로 줄어 장거리용으로 불편하고 시내용으로만 적당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하이브리드차의 배터리 문제도 언급하면서 공공기관에서 사용하면 배터리 교환이 가능한데, 개인의 경우 배터리를 중간에 교환해야 한다. 수백만 원의 비용을 본인이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구입을 꺼리고 있다고 밝혔다.


협회회원사들의 고충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는 안 회장은, “유럽에서는 새로운 기술이 나오면 신차에 적용한다. 자동차환경협회 회원사들은 노후차량의 배출가스 개선에 필요한 기술을 적용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진 기업들이다. 그래서 새로운 기술을 적용할 필요도, 기술면에서 앞서 나갈 필요도 없다. 예컨대, 몇몇 기업들이 필터와 촉매가 결합된 3원 촉매장치기술을 개발해 현대, 기아차에 부착하게 해달라고 했으나 현대/기아차는 외국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이유는 자동차 리콜사태가 발생할 경우 국내 중소 회사들이 감당할 수 없다. 자동차 부품사의 계약조건에 의해 문제가 발생하면 제조사들이 부담하는 것으로 돼 있기 때문이다. 협회 회원사들은 그만큼의 보증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영세하다”며 협회의 자립도 중요하지만 회원사들의 먹거리를 위해 사업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회원사들의 년 회비가 700만원인데 대부분 낼 수 없는 형편이다.


수도권 대기 개선 뚜력한 성과 있어

△ 제3종 저감장치-산화촉매장치-DOC
2005년 전에 출고된 차량에 배기가스 절감장치를 부착하면 배출가스 등급을 상향 받게 된다. 그러면 정부에서 환경개선보조금을 지원해주게 돼있다. 즉, 차주에게 부착비용을 국고에서 보조금으로 지원하는 것이다. 그런데 실제로는 국가에서 배출가스 절감장치를 부착하라 하면 아무도 안하려고 한다. 90%를 국가에서 지원한다고 해도 차주는 10%도 안내려고 하는 것이 현실이다.

 


환경부의 뚜렷한 초기 설립목적으로 수도권 대기 개선을 위한 배출가스 저감 대책에는 큰 성과가 있었음에 틀림이 없다. 중앙 관련부처는 자신들의 사업을 잘 지원해주기를 원하지만, 사업목적이 완료돼 협회유지를 위해서는 수익사업을 해야만 한다. 실질적으로 협회에 몸담고 있어보니 환경부의 업무가 답답하게 느껴지는 경우도 있다.


공직자의 자리에서는 큰 것만 보고 정책을 밀고 나아갔다는 안회장은, 이제 영세한 회원사의 이익을 위해 그들의 목소리에 세심하게 귀 기울이며 협회의 생존을 위해 분투하고 있다. “환경부의 힘이 크지만 자동차 환경협회는 제조사에게 촉매제 역할을 했다고 자부한다”며 협회의 존재가치를 역설했다. 

[환경미디어 온라인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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