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생태원 생태읽기] Ecorium 속 사막관 톺아보기

Ecorium서 만나는 기후대별 생물군계
김명화 기자 | eco@ecomedia.co.kr | 입력 2021-01-12 17:40:17
  • 글자크기
  • -
  • +
  • 인쇄
▲ 이창석 교수_서울여대 생명환경공학과

 

이달에는 국립생태원 온실, 즉 Ecorium에 조성된 세계의 기후대별 생물군계 중 사막관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사막(desert)
사막은 남.북위 30°대에 성립한다. 사막은 보통 강수량이 250mm 이하인 지역에 성립한다. 적도와 그 부근에서 태양광선은 수직으로 지구에 도달하기 때문에 단위면적당 더 많은 열과 빛을 전달한다. 이렇게 전달된 많은 에너지가 열대지역 공기를 덥히며 많은 양의 증발산을 유도하면 습기를 가득 채운 더운 공기는 상승하며 냉각되어 많은 양의 비를 내리게 하며 열대우림을 형성한다. 

 

그런 다음 습기를 빼앗긴 건조한 공기는 지구의 대기순환 체계를 따라 남.북위 30°대에 하강하여 사막을 유도한다. 따라서 지구의 남.북위 30°대에는 사막이 형성된다. (그림1)


그러나 예외적인 곳도 있다. 동남아시아지역이다. 이 지역은 수평적 위치로는 사막이 형성될 수 있는 지역이지만 인도양에서 불어오는 수증기를 담은 바람이 세계의 지붕 히말라야산맥에 막혀 소위 비그늘(rain shadow)을 형성하며 그곳에 비를 내리게 하면서 사막이 아닌 건기를 가진 열대림, 즉 열대 계절림을 이루게 되었다.
 


국립생태원 에코리움에 도입된 사막은 다음과 같다.

북아메리카 소노라 사막(Sonora Desert in America)
소노라사막은 캘리포니아 남동부, 애리조나 남서부, 멕시코의 바하 캘리포니아반도, 캘리포니아만의 섬, 소노라주 서부 등 미국의 서부로부터 멕시코 국경에 걸쳐 있는 뜨겁고 건조한 지역이다. 이 사막은 한 계절에 쌍봉형(bimodal) 강우패턴을 띄는데, 우기에도 대부분의 날은 화창하다. 이러한 강우패턴은 높은 생물다양성을 가져온다. 소노라 사막에는 2,000종 이상의 식물, 60종 이상의 포유류, 350종 이상의 벌류, 120종 이상의 양서ㆍ파충류가 살고 있다. (사진1)


이 숲은 사구아로 국립공원(Saguaro National Park)의 현지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Carnegia gigantea, Larrea tridentata, Encelia frutesceus, Opunita spp., Ferocactus cylindraceous var. cylindraceous 등으로 조성하였다.
 


오스트레일리아 깁슨 사막(Gibson Desert in Australia)
깁슨사막은 호주의 서부 내륙 중앙부(고원)에 위치해 있으며, 면적은 15만5000km²이다. 이 지역의 연 강우량은 200~250mm이고, 초본식물로 덮인 자갈지역, 평원지역, 기복이 있는 붉은 모래 평지와 언덕, 라테라이트 토양(철분과 알루미늄 함량이 많은 토양으로 붉은 벽돌과 같이 단단한 토양을 의미)으로 이루어진 고지대 부분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깁슨사막은 자갈 평원지역이 Spinifex 식물인 Triodia pungens, T. basedowii 등 다년생 초본식물로 덮여 있다. 


라테라이트토양으로 이루어진 북부지역의 고지대는 관목덤불로, 남부 지역은 Acacia속의 관목 등 3m 이내의 식물로 구성된 Mulga 관목덤불로 이루어져 있다. 이 숲은 이 지역의 대표적 관목림인 Mulga 숲을 구성하고 있는 Acacia속, Eucalyptus속, Melaleuca속 등으로 조성하였다.

마다가스카르 사막(Madagascar Desert)
마다가스카르는 열대우림을 비롯한 다양한 기후대가 형성되는데, 그 중 남서부는 비가 거의 오지 않기 때문에 사막이 형성되어 있다.


특히 스피니사막 (Spiny desert)은 전 세계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마다가스카르 고유의 특징을 형성하고 있다. 이 사막에는 선인장과 비슷하게 생긴 용수과(Didiereaceae)의 Alluaudia ascendens(사진2)를 비롯하여 4속 11종이 우점하며, 그밖에 바오밥나무, 문어나무(Octopus tree)가 자생한다.


이 숲은 현지 식생 자료를 바탕으로 Didera속, Aloe속, Moringa속 등으로 조성하였다.
 


아프리카 나미브 사막 (Namib Desert in Africa)
아프리카에서 두 번째로 큰 나미브 사막은 약 4300만 년 전에 형성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사막이다. 이 사막은 나미비아의 대서양 해안을 따라 약 1600km가 뻗어 있으며, 면적은 약 5만km²이다. 연간 안개 낀 날이 200일 정도이며, 연간 강수량이 50mm 이하로 매우 건조하다. 바다에서 내륙 사막으로 밀려오는 아침 안개는 나미브 사막 동식물의 주요 수분 공급원이다.


나미브 사막 고유종인 Welwitschia mirabilis는 1000년 이상을 사는 살아있는 화석식물로 잘 알려져 있다. 이 숲은 현지 식생자료를 바탕으로 Lithops속, Aloe속, Euphorbia속 등으로 조성하였다. (사진3)

북아메리카 모하비 사막(Mojave Desert in North America)
모하비 사막은 미국의 캘리포니아주 남동부를 중심으로 네바다주, 유타주, 애리조나주에 걸쳐 있는 고지대 사막이다. 


연평균 강수량은 250mm 이하이며 주로 겨울에 비가 온다. 이 사막의 식생은 대부분 낮은 관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두 가지 생활형을 갖는 많은 종이 분포하지만, 다육식물이나 교목성 식물은 거의 없다. 이 지역의 대표식물로 Yucca brevifolia (조슈아나무)가 분포하며, 해발 900m 이상의 광대한 산림지에는 나무 모양의 Yucca속 식물이 분포한다.


이 숲은 모하비 사막의 대표식물인 Yucca속, Ferocactus속, Stesonia속 등으로 조성하였다.

아타카마 사막 (Atacama Desert in South America)
아타카마 사막은 남아메리카 안데스산맥 서쪽의 태평양 연안에 위치하고 있으며 실질적으로 비가 오지 않는 고원이다. 이 사막은 세계에서 가장 메마른 곳이며 대부분이 염분, 모래, 화강암으로 이루어져 있다.


한편, 해안가 안개로 인한 수분 공급으로 조류, 지의류, 선인장이 자라지만 식물이 매우 적게 분포한다. 아타카마 사막은 대부분의 식물이 잎이 거의 없는 작은 식물이 분포하며, 다른 사막과 달리 선인장이 흔하지 않고 그 대신 긴 뿌리를 지닌 Mesquit 나무가 일부 자라고 있다. 


이 숲은 해안모래사막에서 해무를 먹고 생존하는 Matucana hayneiCopiapoa속, Polaskia속, Thelocactus속 등으로 조성하였다.
 

[저작권자ⓒ 이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글자크기
  • +
  • -
  • 인쇄
  • 내용복사

헤드라인

섹션별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

오늘의 핫 이슈

ECO 뉴스

more

환경신문고

more

HOT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