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심증과 수면장애, 공황장애와 불면증

[불면증 100문 100답] <33>환경미디어의 수면 환경 시리즈
온라인팀 eco@ecomedia.co.kr | 2016-12-12 11:55:24

숙면은 환경이다
'환경미디어의 수면 환경 시리즈'-불면증 100문 100답​

은퇴, 취업, 진학, 인간관계 등으로 걱정이 많은 시대다. 걱정은 불안으로, 불면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한의학박사인 박종운 원광대 겸임교수의 도움말로 잠에 관한 궁금증 100가지를 풀이한다. 
    

△ 한의학 박사 박종운 교수

<사례>
37세 여성입니다. 어려서부터 소심하고 걱정이 많습니다. 1년 전에 두려운 사람을 만난 뒤 가슴 답답함, 폐쇄 공포, 얼굴의 홍조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최근에는 더 악화돼 잠을 잘 자지 못합니다. 병원에서 갔더니 공황장애로 인한 불면증이라고 합니다. 치료가 가능할까요.


<박종운 박사 의견>
먼저, 의견을 말씀 드립니다. 소심의 한 형태는 약한 마음과 타인에 대한 지나친 배려입니다. 남의 눈을 의식하면 불안이 오고, 더 심해지면 막연한 공포감, 불면증으로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소심, 공황장애, 불면은 심신의 균형이 무너진 것입니다. 몸과 마음의 부조화를 바로 잡으면 치료가 가능합니다.


의학적으로 소심증이라는 질병명은 없습니다. 소심은 마음의 허약입니다. 소심증은 생활용어로 상황을 지나치게 부정적으로 보는 현상입니다. 소심한 사람은 불안이 계속되는 경향입니다. 공황장애는 극심한 공포감이 반복되는 질환입니다. 불안 고통 중에서도 아주 심하고 격렬한 장애에 속합니다. 몸의 컨디션이 저하될수록 악화되는 공황장애는 신경 전달물질 불균형, 유전영향, 사회적 상처, 심리적 스트레스 등 원인이 다양합니다. 불안장애는 크게 6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범불안장애입니다. 특별한 원인이 없는 불안증으로 6개월 이상 지속됩니다. 둘째, 공황장애입니다. 호흡곤란, 가슴 답답, 심장박동 증가, 발한, 죽을 것 같은 생각 등이 특징입니다. 셋째, 강박장애입니다. 의지와 상관없이 특정한 사고나 행동을 반복합니다. 넷째, 외상후스트레스장애입니다. 심각한 외상을 보거나 당한 후 느끼는 불안입니다. 다섯째, 특정공포증입니다. 비행기 안, 높은 장소 등 특정조건에서 불안이 증폭됩니다. 여섯째, 사회공포증입니다. 사회적 활동상황을 지속적으로 두려워합니다. 대인과의 만남, 이성공포 등입니다.


만병의 근원인 불안이 계속되면 숨이 막히고 호흡과 맥박이 빨라집니다. 손발 저림, 어지러움증, 땀, 두통도 나타납니다. 위기상황을 감지한 몸에서 자율신경계가 활성화된 까닭입니다. 또 목소리 떨림, 공포, 대인불안, 강박증, 알콜 중독, 우울증, 약물의존 등의 증세도 보입니다. 몸의 변화가 마음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 결과입니다. 자연스러운 현상에도 불구하고 자책, 자학이나 회피의 길을 걷습니다.


이 같은 소심이 불안으로, 다시 공황장애로 악화되면 불면증에 시달릴 수도 있습니다. 불안이나 공황상태, 불면증에 빠지면 신경질적이고 집중력이 떨어져 사회생활에 지장이 많습니다. 불안으로 인한 공황장애, 불면증 밑바탕에는 오장육부의 한열, 허실의 불균형, 자율신경의 부조화가 있습니다. 불안은 공황장애, 불면증 등 증상이 복잡하게 나타지만 불안의 원인을 제거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불안장애를 정신적 문제와 함께 자율신경의 이상흥분, 기능저하로 접근합니다. 오장육부의 한열 허실을 근본원인으로 판단합니다. 온도, 습도, 압력, 밀도, 농도 등 신체의 5대조건 불균형으로 자율신경이 혼란된 것으로 접근합니다.


물리적 불균형을 해소하면 생화학적 문제인 호르몬이나 신경전달물질 등의 문제가 해소됩니다. 자율신경을 안정시키고 수승화강을 통해 불안장애와 관련 질환을 바로 잡습니다. 이에 관련된 주요 장부가 심장과 신장, 담입니다. 함께 하면 좋은 치료법으로는 개인별 맞춤한약, 침 치료, 뜸 치료, 약침치료, 척추교정, CST, 점진적근육이완법 등이 있습니다.


글쓴이 박종운
한의학 박사로 원광대 한의대 겸임교수다. 인천 박종운한의원 원장으로 불면증과 공황장애 등 고질병 치료법을 30년 넘게 연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환경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CO피플]

[친환경 기술/제품]

삼성안전환경
많이본 기사
KOWPIC
두배
포스코건설
논산시
종이없는벽지
한국시멘트협회
안성

[전시/행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