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의 공생, 친환경 건축④

친환경 건축물 최우수 등급 획득한 동대문의 랜드마크 DDP
이현이 기자 ddalki2046@naver.com | 2017-10-10 10:15:43

친환경 공법 기술력 향상으로 환경 뿐 아니라

   인간에게도 이로운 건축물들이 생겨난다.

   <사진제공=서울디자인재단> 

꿈꾸고 만들고 누린다(Dream, Design,Play)는 뜻의 DDP는 동대문디자인프라자의 약자이기도 하다. DDP는 삼성물산 시공, 서울디자인재단에서 운영중이며 친환경 최우수 등급 인증마크를 획득한 건축물이다.

친환경 건축물 예비인증 85점 이상 확보로 친환경 건축물 최우수 등급을 획득 했다.


DDP의 평가내용은 토지이용 부문에서는 기존 대지의 생태학적 가치를 따져 기존 동대문야장, 풍물시장, 주차장 등으로 사용된 것을 확인, 교통 부문에서는 대중교통의 근접성 확인했다. 거기에 계획대지 내 지하철 출입구를 위치시켜 동대문운동장역과 건물지하 2층을 연결했다. 버스정류소까지 도보 거리는 13m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에너지 부문에서는 냉·난방 또는 전기 설계부하의 5% 이상을 담당하는 수준의 대체에너지 시설을 설치했고, 지열히트펌프 시스템을 계획했다. 난방 사이클은 지중의 지열교환기를 통해 지열에너지를 펌프에서 흡수하여 실내로 방출하는 원리로 작동된다. 냉방 사이클은 실내에서 발생한 열을 지열히트펌프가 흡수해 지중의 지열교환기를 통해서 땅으로 방출하는 원리를 적용시켰다.


또한 재료 및 자원 부문에서는 재활용 가능한 자원의 분리수거가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 폐기물 보관시설을 설치하고 각 층마다 4종 분리수거 용기를 설치하여 좋은 점수를 받았다. 수자원 부문에서는 우수 저류조를 계획해 조경수로 활용됨이 어필됐고, 대기오염 부문에서는 오존층 보호를 위한 특정물질 사용을 금지하는데 오존층 파괴물질인 ODP와 오존층 파괴물질인 할론이 미포함 된 R-410a냉매와 ABC 소화기 사용을 평가 받았다.


생태환경 부문에서는 지상조경면적 비율을, 실내환경 부문에서는 건물내 거주자에게 휴식 및 재충전을 위한 전용 휴게 공간 조성으로 최종 친환경 건축물 인증을 받은 것이다.

 

 

 

DDP3차원 비정형 곡면 콘크리트공사로 독특한 외관을 연출했다.<사진제공=서울디자인재단>

 


DDP는 세계 최대 규모의 3차원 비정형 건축물로써 2004년 여성 최초로 프리츠커 건축상(Prizker Architeure Prize)을 수상한 디자이너 자하 하디드가 설계했다. 자하 하디드는 새벽부터 밤까지 쉴 새 없이 변화하고 움직이는 동대문의 역동성에 주목했다. ‘환유의 풍경’이라는 컨셉을 제안하며 동대문 인근 지역의 역사, 문화, 사회, 경제적 맥락은 물론 DDP를 통해 동대문에 새로운 바람이 불기를 바랐다.

 

DDP는 3차원 첨단 설계기법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메가트러스(Mega-Truss, 초대형 지붕 트러스), 45,133장의 외장 패널공사, 노출 콘크리트 공사, 3차원 비정형 곡면 구현 내부마감 공사 등 5가지 건축 기술 특징으로 종이로만 그려내 실제로 구현해낸 최첨단 공법의 집약체이다.


한 장도 똑같은 것이 없는 45,133장의 알루미늄 패널은 DDP 외관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세계 최대 규모의 비정형 외장 패널을 자랑한다. 또한 최첨단 BIM 설계기법, 메가트러스와 스페이스 프레임(Space Frame, 3차원 배열) 구조의 도움을 통해 최소한의 실내 기둥으로 안전하면서도 마치 우주 공관가 같은 대규모 공간감을 전달한다.


BMI 기법은 제각기 다른 외장 패널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한치의 오차도 없이 자동화 제작할 수 있고, 설치 시공도 한 번에 부착이 가능한 특징을 가졌다. 메가트러스와 스페이스 프레임 공법은 자유분방하고 물결치듯 이어지는 곡선과 더불어 기둥이 보이지 않는 실내를 구현해냈다.


노출콘크리트 공사로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 건물 안팎에 다양한 모양을 도입했다. 자유 곡선으로 이루어진 비정형으로써 고난이도 작업이다. 또한 3차원 비정형 곡면 구현 내부마감 공사는 내화성이 있는 우수한 친환경 마감자재인 천연석고 보드, G.R.C보드(Glassfiber Reinforced Gypsum Bord), 코튼 흡음재, 인조대리석 등으로 시공했다.

[환경미디어 이현이 기자]

 

[저작권자ⓒ 환경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CO피플]

[친환경 기술/제품]

삼성안전환경
많이본 기사
KOWPIC
두배
포스코건설
논산시
종이없는벽지
한국시멘트협회
안성

[전시/행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