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내염과 구취, 혓바늘과 입냄새

[WHY 입냄새, WHAT 구취]김대복 박사의 종횡무진 냄새 문화 탐험<96>
온라인팀 eco@ecomedia.co.kr | 2016-12-26 10:03:24

WHY 입 냄새, WHAT 구취
-김대복 박사의 종횡무진 냄새 문화 탐험-​


현대인의 절반은 입 냄새에 예민하다. 구취는 타인에게 불쾌감을 줘 대인관계 및 사회생활에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입 냄새는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예외가 없다. 대전대 한의대 김대복 겸임교수의 입 냄새 문화 산책을 시리즈로 엮는다.  

                                                                      

<96>구내염과 구취, 혓바늘과 입냄새
혀(tongue)는 심장 다음으로 혈관이 많이 분포한다. 인체의 축소판으로 불리는 혀는 면역력의 척도가 된다. 신체 기관의 건강 상태가 잘 반영된다. 특히 설태는 위장 기능과 연관 있다. 위기(胃氣)의 허와 실, 질환의 성질과 깊이, 병의 예후 판단 근거가 된다. 설태와 함께 혀의 모양과 색깔의 이상을 통해 몸의 이상신호를 감지할 수 있다. 한의학에서 ‘설진’에 신경 쓰는 이유다. 혀는 선홍색, 매끄러운 둥근 테두리, 윤기, 촉촉함, 얇고 고른 백색의 설태 등의 특징을 보이는 게 좋다. 이는 오장육부 기능이 원활하다는 반증이다.

△ 한의학 박사 김대복

소화기능에 문제가 있으면 혀에 수분이 차 아랫니를 누르게 된다. 모양은 울퉁불퉁하다. 흰색 설태가 두껍게 끼었으면 위염과 위궤양 등의 소화기 질환 가능성이 있다. 몸에 열이 많거나 혈액이 부족한 빈혈은 혀에 설태가 거의 없으면서 색깔이 연하다. 가슴 답답함과 질환성 탈모 때도 혀의 상태가 비슷하다. 피가 맑지 않으면 보라색 계통의 거무스름한 색깔이 보인다. 혈액순환 이상은 어혈, 생리통, 심장병 때도 나타난다.

 

혀의 색깔이 검은 색에 가까우면 몸의 에너지인 진액이 마른 경우다. 극도로 피로한 상태다. 심신의 피로, 호르몬 변화, 영양부족은 면역력 저하를 부른다. 쉽게 혓바늘이 돋고, 입안이 허는 구내염이 올 수 있다. 구강점막에 염증이 생긴 구내염은 세균, 바이러스, 진균 등의 감염으로 생긴다. 입안이 화끈거리고 따가운 구내염은 입냄새가 동반된다.


구내염은 특징에 따라 몇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먼저, 괴저성 구내염이다. 수포, 궤양, 임파선 통증 등의 증상을 보이면 합병증 유발이 잦다. 다음, 아프타성 구내염이다. 음식물 저작과 발음이 극히 어렵고, 입안에 열감이 나타난다. 또 구강매독이 있다. 입안에 분화구 모양의 반점이 궤양으로 악화된다. 또한 헤르페스 구내염이 있다. 주로 영유아에게 발생하는데 임파선이 부어 음식물 섭취에 어려움이 있다. 구내염과 구취는 호전과 악화가 반복되는 지속성 특징이 있다.


통증과 함께 구취를 유발하는 구내염을 완화하는 생활습관은 휴식, 스트레스 해소, 규칙적 양치 등이다. 음주와 흡연도 피하는 게 좋다. 또 혀를 닦아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는 표면의 주름으로 인해 세균이 서식하기에 좋다. 혀를 주기적으로 닦으면 설태가 사라진다. 세균이 증식할 환경이 제거된다. 구취 유발 박테리아의 상당수는 혀의 뒷부분에 서식한다. 입안의 세균 절반 정도는 울퉁불퉁한 혀 표면의 골에서 서식한다. 그렇기에 혀를 닦는 습관이 구내염과 입냄새 제거에 아주 유용하다. 혀를 닦는 방법은 우선, 칫솔모로 혀 전체를 서너 차례 골고루 쓸어내린다. 다음, 혀를 길게 내민 뒤 혀 뿌리 쪽을 가볍게 문지르며 닦는다. 박테리아는 혀의 앞쪽 보다는 뿌리 쪽에 많이 서식한다.


환경 개선으로 해소가 되지 않으면 전문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방치하면 구내염이 악화돼 구취가 더 심해진다. 한의원에서는 한약, 침, 뜸 등으로 구내염과 입냄새를 잡는다. 그런데 모든 질병이 그렇듯이 정확한 원인진단과 처방이 중요하다. 구취와 구내염 치료 경험이 많은 의사로부터 발생 원인, 체질 등을 고려한 처방을 받는 게 재발없는 근본적 치료의 지름길이다. 


글쓴이 김대복​
대전대 한의학과 겸임교수로 혜은당클린한의원장이다. 주요 논문으로 '구취환자 469례에 대한 후향적 연구'가 있다.​

[저작권자ⓒ 환경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CO피플]

[친환경 기술/제품]

삼성안전환경
웅선
많이본 기사
KOWPIC
두배
포스코건설
논산시
종이없는벽지
한국시멘트협회
안성

[전시/행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