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맛의 중심, '발효' 전문가 돼보세요

샘표, ‘우리맛 발효학교’ 11월 11일까지 수강생 40명 모집
박원정 기자 awayon@naver.com | 2016-10-13 13:00:02

11월 24일부터 12주간의 이론-실습-현장 학습 프로그램 진행
 

△샘표 우리맛 발효학교 수강생 모집 포스터 

우리맛연구중심 샘표에서 우리맛의 중심이 되는 발효에 대해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는 ‘샘표 우리맛 발효학교’의 수강생을 모집한다. 

샘표 우리맛 발효학교는 장(醬)을 중심으로 ‘발효’에 대해 인문, 영양, 과학 등 다양한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배우는 ‘전문가 과정으로, 우리 식문화에서 가장 중요한 장과 발효 그리고 우리맛의 가치를 심도있게 공부할 수 있다.

지난 2013년부터 시작된 ‘샘표 우리맛 발효학교’는 한식요리연구가, 식품 산업 관계자, 장류 사업자 등 한국 식문화에 관심이 많고 ‘발효’에 대해 보다 전문적인 정보를 얻고자 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올해로 4회째를 맞는 ‘샘표 우리맛 발효학교’는 크게 ▶1부 ‘우리발효, 우리식문화’ ▶2부 ‘우리발효와 과학’ ▶3부 ‘우리발효, 우리맛’으로 나뉘어 12주 강의로 진행된다.

오는 11월 24일부터 내년 4월 6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조숙자 명인, 국립농업과학원 홍승범 박사, 황교익 음식 칼럼니스트, 장진모 셰프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이론 강의와 메주 만들기, 장 담그기 및 가르기 체험 등 다채로운 실습과 생생한 현장학습으로 구성돼 있다.

올해 강의부터는 특별히 ‘우리맛 이야기’라는 테마 특강도 매회 추가되었다. 샘표가 우리맛을 다양한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올해부터 추진하고 있는 '우리맛 연구'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우리맛의 비밀을 공유하겠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3기 발효학교의 교육 장면

수강신청은 오는 11월 11일까지 샘표 홈페이지(www.sempio.com)에서 신청하면 되며, 모집 정원은 40명이다. 선정된 수강생은 오는 11월 17일, 샘표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수강료는 총 35만원이며, 더욱 자세한 사항은 샘표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전화(02-3393-5489, 5905)로 문의하면 된다.

이윤아 샘표 홍보팀 팀장은 “’우리맛 발효학교’는 그간 다양한 전문가들이 함께 진행하는 커리큘럼으로 우리 고유의 장과 발효문화에 대한 심도 있는 강의를 제공한다는 평가를 받아왔다”면서 “특히 발효의 과학적 원리, 장 발효에 관여하는 미생물, 우리맛 이야기 등 평소 쉽게 배울 수 없었던 내용들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샘표는 지난 2006년부터 우리 전통 식문화를 계승 및 발전시키기 위한 식문화 캠페인의 일환으로 ‘샘표 된장학교’와 ‘샘표 아이장학교(구. 샘표 유기농콩농장)’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 2013년부터는 ‘샘표 우리맛 발효학교’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환경미디어 박원정 기자]

 

[저작권자ⓒ 환경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CO피플]

[친환경 기술/제품]

삼성안전환경
많이본 기사
KOWPIC
두배
포스코건설
논산시
종이없는벽지
한국시멘트협회
안성

[전시/행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