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치 한 번으로 우리 동네 수돗물 수질 확인

K-water, 국내외 물 관련 정보 담은 모바일 앱 선보여
강유진 기자 eco@ecomedia.co.kr | 2016-12-27 09:56:11

K-water(사장 이학수)는 국내외 물 관련 정보를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에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 앱 ‘마이워터(m.water.or.kr)’서비스를 12월 27일(화)부터 공식 시작한다. 

 

모바일 앱 ‘마이워터’는 전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이용하도록 K-water가 운영하는 물 정보 포털사이트 ‘My Water(www.water.or.kr)’의 모든 정보를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해 접근성과 활용성을 높였다. 

 

이용자는 각 지역의 수돗물 수질과 요금, 미세먼지 현황 등 생활정보 부터 댐과 같은 전국 수자원 시설물의 저수율, 강우량 등 전문적인 정보까지 앱의 모든 정보를 한 손으로 쉽게 검색할 수 있다.  

 

앱 구성은 ▲물 관련 뉴스를 다룬 ‘핫이슈’, ▲검색한 지역의 수돗물 수질과 요금, 미세먼지 농도 등의 생활 정보를 담은 ‘나의 물’, ▲전국 댐의 수위와 저수율, 가뭄과 홍수 현황을 제공하는 ‘수재해’ 등 모두 7개의 메뉴로 이루어져 있다.
 

△ '마이워터' 앱을 이용하는 모습<사진제공=K-water>

‘핫이슈’ 메뉴는 물 관련 뉴스, 최신 물 관련 기술동향, 각종 통계 등 최신 정보 위주로 구성했다. ‘생활’ 메뉴는 생활상식, 물과 건강, 여행, 축제·행사, 워터스포츠, 날씨이야기 등 실생활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소통’ 메뉴는 물 관련 포토갤러리, 행사 일정 등 국민과 손쉽게 소통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마련했다. ‘지식’ 메뉴는 물 관련 지식을 학생들의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물교육, 물과 역사, 물백과사전 등 유용한 지식정보를 제공한다.

 

‘나의 물’ 메뉴는 모바일 접속위치를 중심으로 수돗물 수질과 요금, 미세먼지 농도 등의 생활 정보를 제공한다. ‘수재해’ 메뉴는 실시간 댐과 보의 수위와 저수율, 가뭄과 홍수 현황 등 전문적인 물 관련 관측 정보를 제공한다. ‘해외’ 메뉴는 글로벌트랜드와 프로젝트, 포럼, K-water 해외사업 정보 등 물 관련 다양한 해외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모바일 기기의 배터리와 데이터 소모를 최소화하면서 빠르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필요한 최소량의 데이터만 가져오는 최신기술을 적용해 기술적 완성도를 높였다. 

 

한편, K-water의 물 정보 포털사이트 ‘MyWater’는 국민의 일상생활에 유용한 공공서비스를 모은 행정자치부의 ‘정부3.0 알리미 서비스’에 선정되어 정보 개방과 기관 간 칸막이를 없애 대국민 소통을 확대하는 정부3.0 가치 실현에 일조하고 있다.  

 

이학수 K-water 사장은 “국민에게 유용한 물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물관리를 담당하는 다양한 기관 간 정보 공유가 필수적”이라며, “이번 모바일 서비스를 계기로 효율적 물관리를 위한 기관 간 협력과 대국민 소통을 확대하여 정부 3.0의 가치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환경미디어 강유진 기자]

 

[저작권자ⓒ 환경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CO피플]

[친환경 기술/제품]

삼성안전환경
웅선
많이본 기사
KOWPIC
두배
포스코건설
논산시
종이없는벽지
한국시멘트협회
안성

[전시/행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