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지역 '제2의 화폐' 완전히 자리 잡아

양구사랑상품권 누적판매액 600억 원 돌파
강유진 기자 eco@ecomedia.co.kr | 2017-01-09 11:53:06

양구군이 발행하고 있는 양구사랑상품권이 매년 80억 원 안팎 판매되며 지역 내 ‘제2의 화폐’ 역할을 톡톡히 해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년간 77억4000여만 원의 양구사랑상품권이 판매되면서 양구사랑상품권의 지난해 말 기준 누적 판매액은 601억3655만 원으로 집계됐다. 지난 2007년 6월15일부터 판매되기 시작한 이래 9년 6개월여 만에 달성한 금액이다. 

 

100억 원 단위로 돌파 시점을 살펴보면 지난 2010년 100억 원을 돌파했고, 2011년 200억 원을 돌파했으며, 2013년 300억 원, 2014년 400억 원, 2015년 500억 원, 2016년 600억 원 등이다. 

 

이는 판매를 시작한 이래 매년 꾸준히 판매액이 증가해왔고, 지난 2013년부터는 매년 80억 원 안팎으로 판매되고 있기에 가능했다. 

 

이로써 양구사랑상품권은 양구지역에서는 제2의 화폐로 완전히 자리를 잡았다. 

 

△ 양구사랑상품권<자료제공=양구군>

이처럼 양구사랑상품권이 꾸준하게 판매되고 있는 이유로는 ▲상인들이 상품권을 즉시 현금화할 수 있는 환전시스템 ▲상품권 환전수수료 무료 ▲양구지역의 거의 모든 곳이 가맹점으로 등록해 소비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불편함을 겪지 않고 상품권을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함 등이 꼽힌다. 

 

군(郡)은 양구사랑상품권을 구매한 소비자와 주민들에게 감사드리는 의미로 매년 경승용차와 순금, 냉장고, TV, 세탁기 등 다양한 경품을 추첨하는 ‘양구사랑상품권 경품 대축제’를 개최하면서 큰 호응을 얻고 있기도 하다. 

 

또 고가의 경품에 당첨된 주민들은 행운에 감사하는 의미로 지역인재 양성을 위해 양록장학금을 매년 기탁하고 있어 주민들로부터 축하와 칭찬을 동시에 받고 있다. 

 

양구사랑상품권은 인근 도시지역에 속속 대형마트가 입점하면서 지역 내에서의 통화량이 감소할 우려가 있고, 인터넷 및 모바일 쇼핑과 홈쇼핑 등 소비패턴이 변화하면서 지역 내 소상공인들을 지원할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06년 민선4기가 출범하면서 준비기간을 거쳐 2007년 6월15일부터 발매되기 시작했다.  

 

군 관계자는 “양구사랑상품권이 이처럼 빠르게 정착할 수 있는 것은 주민들의 애향심과 소상공인들의 협조, 군의 정책 등 3박자가 맞아떨어진 결과”라며 “앞으로도 주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지역경제 활성화 시책들을 마련해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양구사랑상품권 이외에도 양구군은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행정문화로 앞서가고 있다.

양구군은 올해 ‘정부3.0’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주요 과제들을 선정하고, 이를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주요 과제는 ▲정부3.0 변화 관리 ▲맞춤형 원스톱서비스 대폭 확대 ▲사회적 현안 해결 지원 강화 ▲창의·능동적 행정문화 조성 ▲주민들의 알 권리 강화 등이다. 

 

정부3.0 변화 관리를 위해 정부3.0 인식 제고를 위해 주민들을 대상으로 아이디어 공모와 퀴즈 등 다양한 수단을 활용해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직원들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교육 및 워크숍, 내부전산망에서의 업무공유방 활성화 등을 추진한다.
또 부드럽고 유연한 행정문화 조성을 위해 군정발전연구회(일명 ‘발상꾼’) 운영과 각종 보고의 간소화, 청사 공간활용 극대화 등도 추진한다. 

 

맞춤형 원스톱서비스 대폭 확대를 위해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 원스톱 재발급서비스 홍보 및 활성화와 공과금 자동이체 원스톱서비스 제공, 스마트 헬스케어서비스 제공, 복지사각지대 지속 발굴 및 지원 확대, 실시간 숙박정보시스템 운영과 민군관 합동 이동봉사반 운영, 생활불편 기동서비스반 운영 등 맞춤형 선제적 서비스 제공, 군정제안 제도 활성화 등을 추진한다. 

 

사회적 현안 해결 지원 강화를 위해 청춘밥상 프로젝트 추진, 현안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공모 실시 등을 추진한다. 

 

창의·능동적 행정문화 조성을 위해 부서간 교차알림 포상제도 운영, 브레인스토밍, 성과 및 노력에 대한 실질적 보상체계 마련 등을 추진한다. 

 

주민들의 알 권리 강화를 위해서는 공공데이터의 선제·적극적 공개, 기록관리 대폭 강화 등을 추진한다. 

 

군(郡) 관계자는 “지난해에는 정부3.0의 핵심이념에 대한 직원과 주민들의 인식이 확대되고, 주민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가 증대됐으며, 직원들이 일하는 방식에 대한 혁신 분위기가 조성되는 등의 성과가 있었다고 자평한다”며 “올해에는 주요 과제들을 잘 추진해 개방과 공유, 소통과 협력의 행정문화를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환경미디어 강유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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