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시철도, 국내 철도기관 최초 ISO50001 인증

에너지 절약 위한 전사적 에너지경영시스템, 국제 표준 규격 인정
강유진 기자 eco@ecomedia.co.kr | 2017-01-12 11:18:11

12일(목) 오전 11시 성동구 본사에서 한국에너지공단 관계자와 인증 기념식 

 

△ 서울도시철도공사BI<자료제공=홈페이지>

지하철 5~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도시철도공사(사장 나열)는 국내 철도.도시철도 운영기관 최초로 한국에너지공단으로부터 ISO50001 인증을 획득했다. 

 

ISO50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에너지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표준’으로,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를 위한 ISO의 요구사항을 충족한 경우 받을 수 있다.
  

ISO50001(에너지경영시스템)은 기업이 에너지 절약 및 효율적 이용을 위해 실시하는 경영 계획, 실행, 운영 등을 포함한 전사적 활동이다. 

 

공사는 대외 신인도를 높이고 표준화.최적화 된 에너지 관리를 위해 지난해 2월부터 ISO 인증을 받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2016년 12월말 한국에너지공단으로부터 ISO50001 인증서를 취득했다. 

 

공사는 설립 이후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번 심사에서 에너지최적화 전담 조직 구성, 전 역사 고효율 엘이디(LED) 조명등 교체, 도시철도에 특화된 에너지관리시스템(5678EMS) 구축 등 전사적이고 지속적인 관리 실적이 인정됐고, 그 결과 철도수송 분야에서는 국내 최초로 ISO50001 인증을 취득하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공사 관계자는 전했다.
  

‘5678EMS’는 일반적으로 하나의 건물로 구성된 다른 기업과 달리 공사가 수도권 각지에 사업장이 퍼져있는 점을 반영한 에너지관리시스템이다. 퍼져있는 위치와 함께 차량, 운전, 기술, 사무 등 다양한 직렬로 구성돼 있는 점도 고려해 현장별.직렬별 맞춤형 계획을 수립하고 공유.소통을 원활히 함으로써 교육, 운영, 점검, 피드백을 체계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한 것도 인정됐다. 

 

공사는 12일(목) 오전 11시 성동구 본사에서 나열 서울도시철도공사 사장, 김인택 한국에너지공단 수요관리이사 등 양 기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인증 기념식을 가진다. 

 

 나열 공사 사장은 “이번에 인증받은 ISO 기법을 다른 분야에도 확대 적용하면,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등 강화된 기후변화 정책 대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하철 이용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면서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요소를 제거함으로써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환경미디어 강유진 기자] 

[저작권자ⓒ 환경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CO피플]

[친환경 기술/제품]

삼성안전환경
많이본 기사
KOWPIC
두배
포스코건설
논산시
종이없는벽지
한국시멘트협회
안성

[전시/행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