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찾동', 주민과 공공이 함께 만들어간다!

김한솔 기자 | eco@ecomedia.co.kr | 입력 2018-12-03 10:2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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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공공과 주민이 함께 지역문제를 발굴‧해결하고, 돌봄이 필요한 모든 시민을 위한 보편적 돌봄과 취약계층에게 절실한 긴급복지를 한층 강화한다. 찾아오는 주민에게 민원‧행정 처리를 해주는 단순 민원센터에 불과했던 동주민센터를 어려운 주민을 직접 찾아가 도움을 주는 발굴‧현장형 ‘공공서비스 센터’로 행정의 패러다임을 전환한 데 이은 또 한 번의 혁신이다.

민선 7기도 정책의 중심은 역시 ‘사람’이다. 찾동의 공공 인력만으로는 충분히 스며들기 어려운 지역문제에 주민의 자발적‧주도적 참여를 지원하여 주민 결정권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골목부터 시작하는 주민자치’에 역점을 둔다.

온라인을 통해 주민‧공무원 누구나 ‘골목회의’를 일상적으로 요청할 수 있다. 안건은 주차공간, 쓰레기 문제, CCTV‧가로등 설치 위치 등 골목에서 일어나는 소소한 생활문제들이다. 지역에서 풀 수 있는 문제는 주민과 함께 논의해 풀어낸다.

동 단위 생활의제에 대한 정책‧예산에 주민이 실질적 결정권한을 갖는 주민자치조직 '서울형 주민자치회'는 2022년 424개 전 동에서 전면 실시된다. 또한, 주민의 자발적인 공동체 활동인 나눔이웃, 이웃살피미, 보육반장, 이웃만들기 등 ‘마을생태계’ 사업을 지원한다. 특히, 인사만 해도 무서운 타인이 편안한 이웃이 되는 ‘안녕 캠페인’을 확산한다.

골목골목을 다니며 ‘작은 찾동’ 역할을 할 ‘시민 찾동이’도 100만 시민 동참을 목표로 추진한다. 어려운 시민을 발견하면 동주민센터에 연락하는 활동부터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활동까지, 서울시민 누구나 ‘시민 찾동이’가 될 수 있다. 시는 서울시민카드를 활용해 영화관람료 및 공공기관 이용료 등 특별 할인혜택을 부여해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서울시민의 보편적 돌봄을 위해 ‘돌봄SOS센터’가 내년 시범사업을 시작해 '22년 424개 전 동으로 확대된다. 보건소, 사회복지기관, 치매지원센터 등 각 기관별로 찾아가거나 연락할 필요 없이 찾동 내에 설치된 돌봄SOS에 신청하면 ‘돌봄매니저’가 최대 72시간 내 찾아가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해준다. 갑작스런 위기로 생계유지가 곤란한 가구에 생계‧의료‧주거비를 지원하는 ‘서울형 긴급복지’는 현재 연 50억 원 규모를 매년 50억 원씩 확대해('18. 50억 원), 4년 간('19.~'21.) 총 700억 원을 투입한다.

서울시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찾동 2기 마스터플랜에 해당하는 「민선 7기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기본계획」을 3일(월) 발표했다. ‘튼튼한 공공 안전망’과 ‘촘촘한 주민 관계망’이라는 양 날개 아래 4대 분야로 추진된다. 각 분야별 세부 추진계획은 내년 초까지 수립할 계획이다.

4대 분야는 ①지역문제에 대한 주민 결정권 강화 ②지역 사회보장체계 강화 ③통합적 운영체계 구축 ④사업 추진기반 강화다. 
 
민선7기 ‘찾동’ 사업의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추진을 위한 제도‧인력 등 기반 강화에도 나선다. 「서울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사업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고 ‘돌봄SOS센터’ 전담인력을 비롯해 '22년까지 총 907명을 신규 충원한다.

박원순 시장은 “이제 찾동이 동 단위를 넘어 골목으로 간다. 더 가까운 골목에서 주민의 일상을 보다 정교하고 강력하게 파고들겠다. 특히 지역사회 주민들과 함께 결정하고 함께 추진하겠다”며 “하향적이고, 일방적이고, 관료적인 행정을 상향적이고, 민.관 협력적이고, 주민자치적인 행정으로 변화시키는 또 하나의 모범모델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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